본문 바로가기

작품소개

온라인 환경에서도 손쉽게 예술 작품을 즐겨보세요.

CLoFA: 로컬 아티스트 네트워킹 포털

한 줄 소개

CLoFA는 지역 여성 예술인들의 연결망이다.

작품소개

CLoFA는 지역 여성 예술인들의 연결망을 형성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CLoFA의 첫 번째 프로젝트, 클로파 웹 포털은 지역 여성 예술인의 정보와 작업을 소개하는 웹사이트입니다.
포털에는 총 세 가지의 핵심 콘텐츠 ①아카이빙&맵핑 ② 버추얼 스튜디오 비짓 ③ 버추얼 레지던시로 구성돼 있습니다.

2023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 다원예술 > 실험활동
예술인/단체명

김소진

예술인/단체 소개

김소진은 광주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시기획자다. 지역의 정체성을 발굴하고 예술적 담론형성에 기여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도시에서 소외된 폐공간을 찾아다니면서 동년배 예술인 동료들과 함께 예술적 가치를 발견하고 시각예술로 풀어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장에서 일하면서 아티스트 피(Artist Fee)에 문제의식을 느껴 “시각예술 절대 지켜” 캐치프레이즈 아래 시각예술 지원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2019년 학부 때 만난 친구와 독립큐레이터팀 ‘장동콜렉티브’로 3년간 활동하였고, 2021년 시각예술 프로젝트팀 1995Hz (@1995hz.kr) 를 결성해 다양한 장르의 예술인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루이즈 더 우먼 3기 큐레토리얼 멤버이며 현재 CLoFA 소모임장이다.

올해 초 루이즈 더 우먼 내 지역 여성 예술인들이 모여 결성한 CLoFA는 “Connect Local Female Artists”의 줄임말이기도 합니다.
현재 CLoFA는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 예술인뿐만 아니라 지역 출신의 여성 예술인 그리고 지역 예술 씬에 애정과 관심을 두고 계신 국내외 여성 예술인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CLoFA는 지역의 모든 여성 예술인과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연대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예술인/단체 홈페이지 및 SNS 채널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작품 감상법

CLoFA 웹 포털에는 총 세가지의 핵심 콘텐츠 ①아카이빙&맵핑 ②버추얼 스튜디오 비짓 ③버추얼 레지던시로 구성돼 있습니다.
【Archiving & Mapping】 CLoFA는 지역 여성 예술인의 기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클로파 웹 포털에서 <아카이빙&맵핑>을 통해 지역 여성 예술인의 현황과 분포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Virtual Studio Visit】 CLoFA는 지역 여성 예술인의 작업실로 직접 찾아가 지역 예술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버추얼 스튜디오 비짓>은 클로파 웹 포털에 웹진 형식으로 지역 여성 예술인의 삶과 그들의 예술 철학을 기록해 나갑니다.

【Virtual Residency】 CLoFA는 지역 여성 예술인의 작업 과정과 인사이트가 녹아있는 창작의 공간을 클로파 웹 포털에서 구현합니다. <버추얼 레지던시>는 예술인의 작업실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실험을 통해 지역 여성 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가시화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감상하셨나요? 나만의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기본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