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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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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예술콘텐츠 - [창작/기획] 온라인 예술콘텐츠 제작에 예산이 필요한데, 그만큼의 여유가 없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처음부터 모든 자금을 투자해 예술콘텐츠를 제작을 하는 것보다, 온라인 예술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국가지원사업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 일부만 제작해서 이를 홍보나 지원사업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가격 경쟁으로 비교적 제작 단가가 많이 저렴해졌으니, 예산이 가능한 선에서 무리하지 않고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무작정 만들기보다는 주제와 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 콘텐츠만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을 살려서 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그렇게 홍보용 콘텐츠를 제작하면 크라우드펀딩도 시도해 볼 수 있고, 각종 지원사업을 통해 투자를 받을 기회도 늘어납니다.
Q 예술콘텐츠 - [창작/기획] 지속가능한 온라인 예술콘텐츠 창작을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요?
A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해볼 수 있는 건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팬덤 형성입니다. 특히 소규모 창작자의 경우 SNS를 통해 활발히 소통하면서 자신의 고민과 성장 과정을 나누는 솔직함으로 팬덤을 형성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광고나 전문적인 홍보 마케팅을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유한 컨셉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다만 소통의 경우 꾸준함을 필요로 합니다. 이렇게 조금씩 입지를 늘려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검색을 통해 연락이나 제안이 오는 등 새로운 협업의 기회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적극적인 자기 PR로 기회를 계속 만들어가야 합니다. 더 나아가 비슷한 콘텐츠를 만드는 곳과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적극적으로 차별화된 부분을 강조해야 합니다. 정체성(아이덴티티)가 확실해야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다른 곳에서 시도가 이루어졌던 방법을 안전하게 택하기보다는, 오직 나만이 보여줄 수 있는 독특한 스타일을 고민해 보세요. 특히 이 분야에서 이제 막 첫발을 내디뎠다면, 완성도 자체보다는 고유한 스타일과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저작권과 저작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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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작권 - [저작권과 저작권자] 저작권 등록을 해야만 저작권자가 되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저작권은 저작물을 창작한 순간부터 자동으로 발생하는 권리이기에 등록 여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등록을 하는 경우 추정력, 대항력, 법정손해배상 청구 가능, 침해물품 통관보류 신고자격 취득 등의 법률적 효력이 발생합니다.

저작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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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작권 - [저작권 이용] 무료 음원을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무료 음원인데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나요? 무료로 음원을 쓰기에 안전한 곳을 추천해 주세요!
A 무료 음원이라고 해서 무조건 자유 이용이 허락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을 추천해 드립니다. 해당 페이지 내 이용허락 조건을 준수하시어 음원을 이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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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예술콘텐츠 - [제작] 온라인 예술콘텐츠를 만들고 싶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너무 모르는 것이 많아요. 표현하고 싶은 부분을 기술로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A 우선 관련 콘텐츠를 소비자 관점에서 많이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리서치를 통해서 내가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와 가장 비슷한 것들이 많이 공유되는 플랫폼을 찾아보세요. 어떤 콘텐츠가 어떤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지는지, 어느 정도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창작자들과도 다양한 플랫폼이나 SNS를 통해 소통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런 분들과 같이 협업할 기회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레퍼런스를 잘 활용하면 제작 의뢰를 하거나 협업할 때 소통도 쉽고,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어떠한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한지 파악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예산 안에서 어느 정도 구현이 가능한지, 기술적으로는 어느 정도까지 표현 가능한지 자세히 조율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콘텐츠에 필요한 기술이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우선 콘텐츠의 내용 자체를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콘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확실해지면, 그다음에 그것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기술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Q 예술콘텐츠 - [제작] 온라인 예술콘텐츠를 만들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협업을 위한 팁이 있을까요?
A 상업적 목적인지, 예술 구현이 주가 되는 것인지 예술콘텐츠의 방향성에 따라서 팀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 분야는 달라도 목표나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지점들이 완전히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게 된다면 어느 부분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협업의 방식이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무작정 팀을 결성하기보다는 이 팀이 모여서 각자 어떤 역할을 맡고, 언제까지 무엇을 제작하고, 어디에 공개하거나 출품할 것인지 대략적인 일정과 팀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업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팀을 모을 때는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때 실제로 포트폴리오 등 작업물을 확인하면서 팀에 꼭 필요한 사람인지, 능력 등은 충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관심 있는 작업자들에게 직접 연락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작업을 하려고 하는지 충분히 레퍼런스를 공유하며 소통하면 서로 다른 생각에서 오는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문 스태프를 고용한다면 그에 따른 인건비 지급이 필요합니다. 서로의 상황에 따라 조율합니다. 꼭 돈이 아니어도, 프로젝트에서 명확히 제시할 수 있는 비전이 있다면 그에 따라 함께 작업할 사람들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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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예술콘텐츠 - [수익화] 온라인 예술콘텐츠를 크라우드펀딩으로 제작하고 싶어요.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려면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A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한시적인 기간에 목표 금액을 달성해야 하므로 초반 분위기 조성이 중요합니다. 고민하고 구매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홍보를 충분히 하면 좋습니다. 프로젝트 오픈 알림 신청을 사전에 했던 사람들이 전체 펀딩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플랫폼의 사전 푸시 알림을 이용하면 좋고, 타깃에 따른 초반 광고 투자 등을 진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나의 프로젝트와 결이 잘 맞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선택하면 더 좋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자금 유치가 기본적인 목표이다 보니 대중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베네핏을 원하는 얼리어답터들이 많은 시장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때 내가 펀딩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철저하게 객관적으로 분석하면 도움이 됩니다.
Q 예술콘텐츠 - [수익화] NFT 시장에 관심이 생겼어요. 어디서부터 시작해 볼 수 있을까요?
A NFT 시장은 일종의 문화입니다. 단순히 경제적으로 어떤 이익을 취한다기보다는, 어떤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커뮤니티가 생기고, 그러다 보면 그 안에서 또 다른 문화가 생겨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분야는 플랫폼과 커뮤니티에 따라서 다릅니다. 창작자 역시 이런 문화에 대해서 알고,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작자로서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가 바이럴이 될 수 있도록 SNS를 활용하고,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개성과 가치가 담긴 작품, 희소성 있는 작품들이 주로 거래가 많이 됩니다. 현재 실제적인 구매는 팬덤과 마니아층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NFT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콘텐츠의 팬을 만들고 이들과 가까이 소통하는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저작권과 저작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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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작권 - [저작권과 저작권자] 채색까지 한 시안을 제공하고 캐릭터를 디자이너에게 의뢰했습니다. 이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나요?
A 해당 질문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창작적인 표현을 하지 않고 시안 그대로 제작하였다면, 의뢰하신 분이 단독 저작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시안에 창작성을 가미하였다면 디자이너는 공동저작자 또는 2차적저작물 저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냥 주문만 하고 실제 제작을 디자이너가 했다고 하면 디자이너가 저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물에 대해 모호한 부분의 발생이 예상된다면 새롭게 부가된 창작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저작권을 양도받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저작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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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작권 - [저작권 이용] 실연자의 연주를 영상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실연자와의 계약서를 작성할 때, 어떤 양식을 참고하면 좋은가요?
A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내, 자료공간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표준계약서 양식들이 있습니다. 그 중, 공연예술분야 표준계약서-공연예술출연계약서 틀을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 계약서의 경우, 제작자와 실연자가 체결하는 계약인데, 계약의 목적이나 공연 개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개요 부분은 어떤 내용에 대해서, 어떤 연주에 대한 이용허락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특정하기 위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구조를 참고하셔서, 연주하는 내용, 이용허락 기간, 대가지급, 지급 방식, 지급 시기 등 명확하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연자에게는 복제권, 배포권, 전송권 등의 다양한 저작권법상 권리가 있는데, 저작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시면 이용하시고자 하는 형태(결과물 형태, 업로드하는 곳) 등을 상세하게 기재하셔서 이용허락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수익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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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작권 - [수익배분] 레퍼런스, 이야기, 콘티를 제공하고 의뢰하여 제작된 결과물을 디자이너 측에서 다른 곳에 활용하지 못하게 하려면 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A 저작권이 디자이너에게 귀속될 경우, 귀하가 저작자로부터 독점적 이용허락을 받더라도 저작권자가 제 3자에게 저작물 이용허락을 한다면, 이는 귀하와의 계약을 위반한 것이고, 귀하가 직접 제 3자에게 권리 침해를 주장하거나 권리를 행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러한 행위를 막고자 하신다면, 권리에 대한 양도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도가 어려울 경우, 계약 내용에 상대방 측의 이용 행위를 제한하는 내용과 손해배상에 대한 약정을 추가하시는 방안이 있을 듯합니다.
Q 저작권 - [수익배분] 유명인, 연예인을 작품에 활용하고자 소속사와 ‘영상물의 퍼블리시티권’에 대한 계약서를 수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예인의 인격권을 바탕으로 수정 요청할 권리가 발생할 수 있나요?
A 먼저, ‘퍼블리시티권’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대법원에서 엇갈린 판결을 내려왔습니다. 법률 규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고1), 구체적인 사안에 따라 달리 판단되는 부분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작인격권 및 실연자의 인격권 부분도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사안에 따른 법원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1)「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2021. 11. 11.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개정법 제2조 제1호 타목에서 “국내에 널리 인식되고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타인의 성명, 초상, 음성, 서명 등 그 타인을 식별할 수 있는 표지를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하여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타인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부정경쟁행위로 신설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