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자주찾는 질문을 확인해보세요.

창작/기획

Q 예술콘텐츠 - [창작/기획] 온라인 예술콘텐츠 제작에 예산이 필요한데, 그만큼의 여유가 없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처음부터 모든 자금을 투자해 예술콘텐츠를 제작을 하는 것보다, 온라인 예술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국가지원사업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 일부만 제작해서 이를 홍보나 지원사업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가격 경쟁으로 비교적 제작 단가가 많이 저렴해졌으니, 예산이 가능한 선에서 무리하지 않고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무작정 만들기보다는 주제와 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 콘텐츠만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을 살려서 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그렇게 홍보용 콘텐츠를 제작하면 크라우드펀딩도 시도해 볼 수 있고, 각종 지원사업을 통해 투자를 받을 기회도 늘어납니다.
Q 예술콘텐츠 - [창작/기획] 지속가능한 온라인 예술콘텐츠 창작을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요?
A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해볼 수 있는 건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팬덤 형성입니다. 특히 소규모 창작자의 경우 SNS를 통해 활발히 소통하면서 자신의 고민과 성장 과정을 나누는 솔직함으로 팬덤을 형성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광고나 전문적인 홍보 마케팅을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유한 컨셉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다만 소통의 경우 꾸준함을 필요로 합니다. 이렇게 조금씩 입지를 늘려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검색을 통해 연락이나 제안이 오는 등 새로운 협업의 기회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적극적인 자기 PR로 기회를 계속 만들어가야 합니다. 더 나아가 비슷한 콘텐츠를 만드는 곳과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적극적으로 차별화된 부분을 강조해야 합니다. 정체성(아이덴티티)가 확실해야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다른 곳에서 시도가 이루어졌던 방법을 안전하게 택하기보다는, 오직 나만이 보여줄 수 있는 독특한 스타일을 고민해 보세요. 특히 이 분야에서 이제 막 첫발을 내디뎠다면, 완성도 자체보다는 고유한 스타일과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더보기

제작

Q 예술콘텐츠 - [제작] 온라인 예술콘텐츠를 만들고 싶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너무 모르는 것이 많아요. 표현하고 싶은 부분을 기술로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A 우선 관련 콘텐츠를 소비자 관점에서 많이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리서치를 통해서 내가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와 가장 비슷한 것들이 많이 공유되는 플랫폼을 찾아보세요. 어떤 콘텐츠가 어떤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지는지, 어느 정도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창작자들과도 다양한 플랫폼이나 SNS를 통해 소통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런 분들과 같이 협업할 기회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레퍼런스를 잘 활용하면 제작 의뢰를 하거나 협업할 때 소통도 쉽고,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어떠한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한지 파악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예산 안에서 어느 정도 구현이 가능한지, 기술적으로는 어느 정도까지 표현 가능한지 자세히 조율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콘텐츠에 필요한 기술이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우선 콘텐츠의 내용 자체를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콘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확실해지면, 그다음에 그것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기술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Q 예술콘텐츠 - [제작] 온라인 예술콘텐츠를 만들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협업을 위한 팁이 있을까요?
A 상업적 목적인지, 예술 구현이 주가 되는 것인지 예술콘텐츠의 방향성에 따라서 팀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 분야는 달라도 목표나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지점들이 완전히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게 된다면 어느 부분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협업의 방식이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무작정 팀을 결성하기보다는 이 팀이 모여서 각자 어떤 역할을 맡고, 언제까지 무엇을 제작하고, 어디에 공개하거나 출품할 것인지 대략적인 일정과 팀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업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팀을 모을 때는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때 실제로 포트폴리오 등 작업물을 확인하면서 팀에 꼭 필요한 사람인지, 능력 등은 충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관심 있는 작업자들에게 직접 연락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작업을 하려고 하는지 충분히 레퍼런스를 공유하며 소통하면 서로 다른 생각에서 오는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문 스태프를 고용한다면 그에 따른 인건비 지급이 필요합니다. 서로의 상황에 따라 조율합니다. 꼭 돈이 아니어도, 프로젝트에서 명확히 제시할 수 있는 비전이 있다면 그에 따라 함께 작업할 사람들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보기

수익화

Q 예술콘텐츠 - [수익화] 온라인 예술콘텐츠를 크라우드펀딩으로 제작하고 싶어요.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려면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A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한시적인 기간에 목표 금액을 달성해야 하므로 초반 분위기 조성이 중요합니다. 고민하고 구매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홍보를 충분히 하면 좋습니다. 프로젝트 오픈 알림 신청을 사전에 했던 사람들이 전체 펀딩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플랫폼의 사전 푸시 알림을 이용하면 좋고, 타깃에 따른 초반 광고 투자 등을 진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나의 프로젝트와 결이 잘 맞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선택하면 더 좋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자금 유치가 기본적인 목표이다 보니 대중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베네핏을 원하는 얼리어답터들이 많은 시장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때 내가 펀딩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철저하게 객관적으로 분석하면 도움이 됩니다.
Q 예술콘텐츠 - [수익화] NFT 시장에 관심이 생겼어요. 어디서부터 시작해 볼 수 있을까요?
A NFT 시장은 일종의 문화입니다. 단순히 경제적으로 어떤 이익을 취한다기보다는, 어떤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커뮤니티가 생기고, 그러다 보면 그 안에서 또 다른 문화가 생겨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분야는 플랫폼과 커뮤니티에 따라서 다릅니다. 창작자 역시 이런 문화에 대해서 알고,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작자로서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가 바이럴이 될 수 있도록 SNS를 활용하고,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개성과 가치가 담긴 작품, 희소성 있는 작품들이 주로 거래가 많이 됩니다. 현재 실제적인 구매는 팬덤과 마니아층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NFT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콘텐츠의 팬을 만들고 이들과 가까이 소통하는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더보기